본문 바로가기

생활운동

운동전 커피를 마시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친구들입니다.

 

출근할 때, 혹은 일을 할 때 테이크아웃 커피를 마시는 모습은 흔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커피는 이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즐겨먹는 기호식품입니다.
커피를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고 집중력도 향상되며 꾸준히 마신다면 성인 당뇨와 심장질환, 암 발명 위험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처럼 좋은 효과가 있는 커피, 오늘 전해드릴 정보는 운동전 커피를 마시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액순환 개선.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일반 커피와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를 실험 참가자들에게 제공하고 혈류를 측정한 결과, 카페인이 들어간 일반 커피를 마신 그룹이 75분간 혈류의 흐림이 30%로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운동 시 근육으로 보다 원활한 산소 공급이 가능하며, 신체기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통증 완화.

 

 

일리노이대학교 연구팀이 고강도 운동을 하기 30분 전 1~2 잔의 커피를 마시면 근육 통증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커피에 든 카페인이 통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좀 더 강도 높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추진력이 생기며 보다 오래 운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3. 근육보호.

 

 

영국 코번트리 대학교 연구팀이 동물 실험을 한 결과, 카페인은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근육 손실을 막는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연구팀은 이와 같은 현상을 횡격막과 골격근 부위에서 발견했으며. 평소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나이로 인해 발생하는 운동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근육 연료 보충

 

 

‘미국 응용생리학 저널(Journal of Applied Physiology)’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은 운동 후 마셔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팀이 글리코겐을 고갈시키는 운동을 하고 난 실험 참가자 중 절반에게 탄수화물을 제공하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카페인과 탄수화물을 함께 제공한 결과, 후자 그룹에 속한 사람들이 66% 이상 빨리 글리코겐을 생성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5. 운동 능력 향상.

 

 

카페인을 적절히 섭취할 경우 운동수행능력을 3% 정도 높이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운동 중 자극이 발생하면 근육 수축에 필요한 섬유질이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움직임이 더 빨라지고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달리기, 수영, 역도, 테니스처럼 근육수축이 요구되는 운동들은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써 운동전 커피를 마시면 운동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특히 운동을 하실 때에는 프림이 들어 있는 커피보다 블랙커피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체력을 소모하는 운동선수들도 물론 이온음료도 좋지만 가장 많이 애용하는 것은 커피라고 하네요.
여러분들도 운동하기 전 커피 한 잔의 여유를 가지시고 열심히 운동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