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운동

여름휴가,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위한 안전수칙 !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친구들입니다.

 

여름철 운동을 할때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운동을 하는게 최고인 거 같아요.

밖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운동을 하는 것 중에 달리기, 걷기, 자전거 등이 있는데

그중에 최고는 자전거가 아닐까 싶어요.
혹시 여름 계획으로 자전거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 있나요?
햇볕이 점점 뜨거워지는 요즘, 자전거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을 위한 정보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목적지 정하기.

© davidmarcu, 출처 Unsplash

장거리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가장 중요한 게 목적지 설정입니다. 자신의 자전거 실력을 종합적으로 검토 후에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무리한 일정과 난이도 높은 코스로 계획을 설정하신다면 여행이 아니라 노동의 시간으로 바뀔 것입니다. 1박2일의 짧은 일정이면 왕복 200km 이내의 거리에 목적지를 설정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2. 뜨거운 오후 화상 주의.

© iyolanda, 출처 Unsplash

라이딩 시에는 뜨거운 햇빛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얇은 긴팔이나, 쿨 토시를 착용해 피부를 보호해주는 게 좋습니다. 목과 귀 부분은 햇빛에 노출되기 쉬우니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 자외선 차단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자전거 고르기 및 준비물 챙기기.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자전거는 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로드 자전거와 하이브리드 자전거를 추천합니다. 자전거 도로가 많이 설치된 지역도 늘고 있고, 자동차 도로를 활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준비물 같은 경우는 땀을 배출할 수 있는 기능성 의류가 좋으며, 바람막이도 챙기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여분의 옷, 음료와 식품, 상비약도 필수로 챙겨야 합니다.

 

 

4. 안전 수칙.

© jackalexander_, 출처 Unsplash


자전거 여행을 위해서는 헬멧과 장갑, 야간에 주행을 하기 위해 전조등과 후미등 설치도 필요합니다.

또한 자동차 도로를 이용을 하는 경우 백미러 를 설치해 뒤에서 오는 자동차로부터 안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xokvictor, 출처 Unsplash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짧게 자주 갖는 편이 중요한데, 긴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게 된다면 몸이 무거워 라이딩을 할 때 힘들어집니다. 쉬는 동안 간단한 스트레칭을 이용하여 몸을 움직이는 게 부상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brettjordan, 출처 Unsplash

이로써 자전거 여행할 때 안전 수칙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자면 자전거에 문제가 생길 경우를 대비해 간단한 자전거 부품과 정비 상식을 알아두고, 휴대 공구세트를 챙겨가시면 펑크나 체인 등에 문제가 생길 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자전거 여행을 위해 꼭 본인에게 적합한 목적지와 준비가 중요하니 모두 안전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